Step 01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
01>>소프트웨어란?
컴퓨터를 구성하는 한 요소로 하드웨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모든 정보.
02>>생활 속의 소프트웨어
정수기, TV, 전기밥솥, 냉장고, 엘레베이터 그외 자동차, 우주선, 알파고
3>>컴퓨터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지칭하는 다른 말. 하드웨어를 움직이게 하기 위한 도구. 이를 만드는걸 프로그래밍 혹은 코딩이라 지칭.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 함
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이미지 언어 - 미취 학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직관적 놀이
블록형 언어 - 블록들로 구성된 명령어를 결합하는 언어
중간 언어 - 전문언어와 유사한 문자 입력방식 언어
Step 02 알고리즘 이해하기
01>>알고리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절차
02>>알고리즘 표현하는 방법
자연어(일반 언어)도 가능하나 순서도가 가장 많이 쓰임. 기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절차나 흐름을 이해하기 쉽고 명료하다는 장점이 있음.
03>> 알고리즘 기본 구조
순차, 조건, 반복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이 설계됨.
04>> 알고리즘의 필요성
알고리즘 설계 없이 프로그램 작성 시 예상하지 못한 오류사항이나 예외사항이 발생 가능. 알고리즘의 종류에 따라 시간, 공간의 효율성에 큰 차이 보임. 좋은 알고리즘이란 최소한의 시간과 공간을 사용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
Step 03 스크래치란?
01>>스크래치 개발
스크래치는 미국 MIT 미디어 랩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
02>>스크래치 특징
블록형 언어로 복잡한 문법을 배우지 않고도 프로그래밍 가능.
03>>스크래치의 제공 언어 서비스
현재 약 50여개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한국어 버전도 제공됨.
04>>사용 가능 지역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 가능. 게다가 온라인 웹에서는 전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공유 가능.
Step 04 스크래치 회원가입하기
01>>스크래치 사이트
https://scratch.mit.edu
02>>스크래치 가입 메뉴 클릭
03>>스크래치 사용자 이름 입력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록. 한글은 등록 불가. 잊지않기 위한 쉬운 아이디와 패스워드 권장
04>>생년월일과 성별, 국가를 선택하고 이메일 주소 등록
국가 선택시 K위치에 'South Korea'로 등록되어있음.
05>>가입완료
"자 시작합시다!" 버튼 클릭하시면 자동 로그인되며 스크래치가 시작됨.
Step 05 스크래치 둘러보기
01>>스크래치 메인화면
1. 주요 기능 메뉴 영역: 만들기, 탐험가기 주요 기능 실행.
2. 검색창: 프로그램(프로젝트), 스튜디오(프로그램 모음)등을 검색
3. 개인 메뉴 영역: 메세지 확인 및 저장해 둔 프로젝트 확인
4. 주제별 분류 창: 주제별 인기있는 프로젝트나 스튜디오 확인.
02>>주요 기능 메뉴 영역
1. 만들기 메뉴에는 새로운 프로젝트 창이 생김

2. 탐험하기 메뉴에는 전 세계 사람이 만들어서 공유한 프로젝트 확인 가능

3. 탐험하기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프로젝트의 실행창과 사용 설명 나옴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스크립트 확인 창에서 리믹스 버튼 클릭하면 수정가능.4. 토론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제작 등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친구들과 의견 교환 가능. 언어별 분류에서 한국어 클릭하면 한국인 친구들 글만도 확인 가능.
5. 도움말 메뉴에서는 스크래치 관련 자료 확인 가능
스크래치 안내, 기초적인 사용법, 여러가지 소개 영상, 유용한 학습자료 안내
03>>개인 메뉴 영역
1. 메시지 메뉴를 클릭하면 친구들과 주고받은 메시지 혹은 자신은 공유한 프로젝트의 댓글, 자신이 활동하는 스튜디오의 알림 메시지 확인 가능.
2. 내 작업실 메뉴에서는 자신이 작업하고 저장해 놓은 여러가지 프로젝트 관리
3. 아이디 정보 메뉴
계정설정에서 자신의 비밀번호 및 이메일 변경 가능.
학습정리
1. 스프트웨어는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나 게임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모든 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작은 가전제품부터 첨단 영역에까지 많ㅇ은 곳에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인간의 언어가 아닌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컴퓨터의 언어로 만들어어져야 합니다.
3. 컴퓨터의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하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작업을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컴퓨터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4.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직관적인 놀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이미지 언어'와 블록으로 구성된 명령어를 결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블록형 언어', 전문언어와 유사한 '중간 언어'가 있습니다.
5.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나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합니다.
6.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자연어를 이용하는 방법, 의사코드를 이용하는 방법, 순서도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순서도를 활용하는 방법에서는 다양한 순서도 기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표현합니다.
7. 알고리즘의 기본구조에는 순차와 조건, 반복이 있습니다. 순차 구조는 하나의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을 말하고, 조건 구조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실행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말하니다. 반복 구 조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특정 명령어를 반복해서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8. 스크래치는 미국 MIT 미디어 랩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9. 스크래치는 블록형 언어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으며, 전세계 사람들이 만든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합합니다.
퀴즈 및 실습 문제
01. 스크래치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블록 결합 방식으로 쉽게 배울 수 있다.
②프로그래밍의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③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온라인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④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02. 손서도에서 인쇄되는 n의 값으로 옳은 것은?( )
시작
n<-1
S<-3
n<-n+2
S<-S+n
s>50? 아니오
예
n을 인쇄
끝
①11②12
③13
④14
①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나 절차를 알고리즘 이라고 한다.
②알집, 그림판, 게임 등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쓰는 응용 프로그램만을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③무인카, 드론, IoT 등의 발전으로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는 사회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④컴퓨터 언어를 이해하고 그것을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한다.
04. 스크래치의 특성에 관한 문항을 릭고 O, X로 답하시오.
①스크래치 오프라인 버전을 다운 받아 사용 가능하다.( )
②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를 내 마음대로 수정할 수 없다.( )
③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알고리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④스크래치 가입 시, 한글로 스크래치 사용자 이름(아이디)을 등록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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